컨소시엄 사업단 소개

신기술분야 인재를 양성하는 컨소시엄 사업단을 소개합니다.

인문사회 디지털융합

HUSS사업단 홈페이지

사업단 비전 및 목표

융합 인재 양성 비전 및 목표 체계
  • 비전

    융합 인재 양성 비전 이미지
  • 목표

    융합 인재 양성 목표 이미지
  • 인재상

    융합 인재 양성 인재상 이미지
  • 핵심 역량

    융합 인재 양성 핵심 역량 이미지
대학별 비전 및 목표
  • 고려대 로고 이미지
    비전
    1. 공공·공유 가치를 지향하는 디지털 사회 선도
    목표
    1. 1. 디지털 기술사회 문제의 제도 및 법률적 해법을 제시하는 인재 양성
    2. 2. 디지털 시대 공공 가치를 지향하는 개척가적 융합 인재 양성
  • 국립순천대 로고 이미지
    비전
    1. 디지털 기술시대의 지역문화 컨텐츠 활성화에 기여하는 융합인재 양성
    목표
    1. 1.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지역문화 콘텐츠 교육과정 구축
    2. 2. 디지털 기술의 활용을 통해 지역문화를 재해석하고 확산하는 모델 개발
  • 숙명여대 로고 이미지
    비전
    1. 디지털 기술시대의 여성 전문가 양성, 디지털 리터러시와 젠더, 인권, 혐오에의 대응
    목표
    1. 1. 디지털 기술 개발과 교육과정의 젠더적 관점 확립과 디지털 리더러시를 통한 혐오 현상 대응
    2. 2. 인문학적 지식기반 디지털 융합 교육을 통해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는 창의적 여성 인재 양성
  • 영남대 이미지
    비전
    1. 지역 재생·활성화에 기여하는 디지털 기술, 응용, 서비스 인재 양성
    목표
    1. 1. 지역발전과 청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융합 크리에이터 양성
    2. 2. 지역의 역사 문화의 재생·활성·소통 역량 증진을 위한 인문학 교육 허브 구축
  • 충남대 이미지
    비전
    1. 인간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는 디지털 언어 커뮤니케이션 인재 양성
    목표
    1. 1. 디지털 기술의 개발과 활용을 통한 인간 중심 소통 전문 융합 인재양성
    2. 2. 디지털 시대 언어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 병리현상에 대한 인문학적 문제 해결

학위 과정

융합인재 양성 교육 모델
융합인재 양성 교육 모델 이미지
이수전공 형태별 학점이수 체계도
이수전공 형태별 학점이수 체계도 이미지
대학별 별도 명칭 부여 시 학위명
대학 대학별 별도 명칭 부여 시 학위명
고려대 로고 이미지
디지털 융합 문학사(법제 해결 및 경영전략 과정)
국립순천대 로고 이미지
디지털 융합 문학사(지역문화콘텐츠 개발 과정)
숙명여대 로고 이미지
디지털 융합 문학사(디지털 문화 및 다양성 전문과정)
영남대 로고 이미지
디지털 융합 문학사(지역 재생 전문가 과정)
충남대 로고 이미지
디지털 융합 문학사(언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과정)
교과과정 연계 비교과 과정 운영
교과과정 연계 비교과 과정 운영 이미지

학교별 교과 과정

교과 과정

핵심역량 교과과정 과정명 개발 및 운영대학
이해역량
(9학점)
기초
공통
과정
디지털 환경과 윤리적 문제 고려대, 순천대, 영남대
디지털 기술 사회 상상력 고려대
디지털 사회와 법 고려대
디지털 기술 시대 인간 가치에 대한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 고려대
혐오 사회의 디지털 소수자 숙명여대
디지털 시대의 언어와 언어학 충남대
활용 역략
(12학점)
디지털
기술
활용
분석 데이터 처리를 활용한 사회분석 방법 고려대
인공지능과 자연언어 처리 개론 충남대
표현 인문고전데이터 프로세싱과 비판적 AI커뮤니케이션 고려대
디지털 기술과 정보디자인 숙명여대
큐레이션 법률 및 경영 전략 관련 데이터 처리를 위한 큐레이션 고려대
실천 역량
(12학점)
문제
해결형
인공지능·리걸테크와 법 고려대
공공 가치 실현을 위한 경영전략 고려대
디지털미디어와 민주주의 고려대
디지털 문화산업과 공공성 고려대
소셜벤처창업 고려대

신규 개발 예정 비교과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목적 및 내용
최신 자연어처리 인공지능 실습 프롬프트 사용법을 가르치고 인공지능의 성능을 최대한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을 강구
소프트웨어 기업 협력 프로그램 인공지능 말뭉치 구축 등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으로의 협업 체계 구축
공감의 인문학 인문, 사회, 법학, 의학, 정보통신 분야의 전문가들의 공존에 대한 특강
Lab: 온라인 언어범죄 형사법연구회와 협약을 통해 학생들이 언어범죄(교사, 명예훼손, 모욕)의 유형
언어적/사회적 표지 연구
인공지능 데이터 처리언어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및 데이터 처리 능력 배양
소셜데이터 살롱 빅데이터 솔루션, 문제해결형 비교과 프로그램
DH(디지털인문학)겨울학교 DH 연구의 동향과 방법론 학습, 참여자의 연구 발표
Project Based Learning(PBL) 강의와 실습병행
남도문화 탐방 및 문화콘텐츠 발굴 워크숍 강진, 광양, 구례, 고흥, 곡성, 보성, 여수 등 남도권 지역문화탐방 및 문화콘텐츠 발굴
데이터톤(Datathon)
*컨소시엄 공동 비교과 프로그램
특정 문제나 주제와 관련된 데이터 셋(dataset)을 전달받은 참가자들이 하루 이상의 긴 시간동안 해당 데이터셋을 대상으로 여러가지 컴퓨터 기술을 활용해 주어진 문제에 대해 탐색하고 유관 솔루션을 구축하고 실제 테스트를 진행하는 마라톤식의 이벤트 전 과정

교과 과정

핵심역량 교과과정 과정명 개발 및 운영대학
이해역량
(9학점)
기초
공통
과정
디지털 환경과 윤리적 문제 고려대, 순천대, 영남대
디지털 기술 사회 상상력 고려대
디지털 사회와 법 고려대
디지털 기술 시대 인간 가치에 대한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 고려대
혐오 사회의 디지털 소수자 숙명여대
디지털 시대의 언어와 언어학 충남대
활용 역략
(12학점)
디지털
기술
활용
분석 지역 재생을 위한 웹 수사학 영남대
표현 디지털 스토리텔링(필수 지정) 순천대
디지털 큐레이션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숙명여대
영상 콘텐츠 제작 세미나 순천대
큐레이션 역사문화유산 관련 데이터 처리를 위한 큐레이션 순천대
실천 역량
(12학점)
문제
해결형
디지털 콘텐츠 기획 순천대
중국 고전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순천대
한일문화교류와 콘텐츠 활용 순천대
HGIS(역사지리정보시스템) 활용 연습 순천대
HGIS(역사지리정보시스템) 응용 순천대

신규 개발 예정 비교과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목적 및 내용
글로벌 캠프 지역문화 디지털 콘텐츠 국제교류 행사 (연 1회)
디지털미디어와 문화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 참여교수 및 참여학생 공동 융합교육 관련 운영 및 개선 사항 점검 (학기별 1회)
지역 문화콘텐츠 공공프로젝트 워크숍 지자체에서 수행하는 문화콘텐츠 관련 공공 프로젝트 탐방을 통해 지역 활성화방안에 필요한 지식 습득
국가정원 이야기 디자인 순천만국가정권 하드웨어에 스토리텔링 콘텐츠 개발 실습
MZ세대, 여순 10.19사건을 만나다 디지털미디어 활용을 통한 이해 심화, 인터뷰기법, 생애사 연구 및 HGIS활용 방안, 각종 현장 탐방 프로그램
남도문화 탐방 및 문화콘텐츠 발굴 워크숍 강진, 광양, 구례, 고흥, 곡성, 보성, 여수 등 남도권 지역문화탐방 및 문화콘텐츠 발굴
역사지리정보시스템(HGIS) 특강 GIS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역사지리정보를 반영한 자료를 수집하고, 다양한 형식의 사료 이해를 기반으로 하는 특강 프로그램

교과 과정

핵심역량 교과과정 과정명 개발 및 운영대학
이해역량
(9학점)
기초
공통
과정
디지털 환경과 윤리적 문제 고려대, 순천대, 영남대
디지털 기술 사회 상상력 고려대
디지털 사회와 법 고려대
디지털 기술 시대 인간 가치에 대한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 고려대
혐오 사회의 디지털 소수자 숙명여대
디지털 시대의 언어와 언어학 충남대
활용 역략
(12학점)
디지털
기술
활용
분석 인공지능과 자연언어 처리 개론 충남대
데이터 처리를 활용한 사회분석 방법 고려대, 충남대
표현 디지털 큐레이션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숙명여대
디지털 기술과 정보 디자인 숙명여대
실천 역량
(12학점)
문제
해결형
메타버스 고전여성문학사 숙명여대
디지털 · 언어 데이터 · 인권 감수성 숙명여대
디지털 기술 기반 교육 문제 연구 숙명여대
디지털 혐오와 일본학 숙명여대
디지털 기술 사회 인간의 심리와 행동: 법과 사회, 범죄 및 언어 숙명여대

신규 개발 예정 비교과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목적 및 내용
현장 중심 교육 관련 진로 탐색 및 설계 기업체, 연구소, 공공기관, 교육 관련 벤처 기업과 협업하여 다양한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는 역량 개발 프로그램
라키비움 현장의 이해 도서관, 기록관, 박물관의 기능을 가진 복합문화공간인 라키비움 동향 파악, 콘텐츠 이해, 현장 탐방
디지털과 심리학 디지털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심리학 전문가 초청 및 심리학 연계 디지털 분야의 진로를 탐색에 대한 경험 공유
인포그래픽과 브랜드전략 전공영역의 지식을 응용하여 디자인 툴을 기초부터 실습하고 해외 프로젝트들을 리서치하여 과제를 수행
디지털 콘텐츠와 스토리텔링 한국 문화와 문학 소재 탐색을 통한 디지털 콘텐츠(단편) 기획 및 디지털 콘텐츠 분야 (영상, 게임, 출판 등) 워크숍 진행
디지털 콘텐츠와 일본 디지털 콘텐츠와 일본 관련 각 영역 전문가를 섭외하여 특강을 실시. 인권, 젠더, 혐오, 역사적 갈등과 디지털 시대의 가치.역사, 경제, 문화, 문학 컨텐츠의 교육적 가치를 함께 실시

교과 과정

핵심역량 교과과정 과정명 개발 및 운영대학
이해역량
(9학점)
기초
공통
과정
디지털 환경과 윤리적 문제 고려대, 순천대, 영남대
디지털 기술 사회 상상력 고려대
디지털 사회와 법 고려대
디지털 기술 시대 인간 가치에 대한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 고려대
혐오 사회의 디지털 소수자 숙명여대
디지털 시대의 언어와 언어학 충남대
활용 역략
(12학점)
디지털
기술
활용
분석 데이터 처리를 활용한 사회분석 방법 고려대, 충남대
지역 재생을 위한 웹 수사학 영남대
표현 디지털 스토리텔링 순천대
디지털 큐레이션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숙명여대
영상 콘텐츠 제작 세미나 순천대
큐레이션 지역경제, 역사, 문화 관련 데이터 처리를 위한 큐레이션 영남대
실천 역량
(12학점)
문제
해결형
지역 재생과 디지털 문화기획 영남대
지역 재생과 문화유산콘텐츠 영남대
지역사 탐구와 디지털 재생 영남대
지역 시각문화와 디지털 디자인 (실습 및 응용) 영남대
AI기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지역 재생 정보 활용 영남대

신규 개발 예정 비교과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목적 및 내용
해외사례조사 (해외 글로벌탐방단) 지역 재생 분야의 대표 국가의 사례지 답사를 통한 성공 사례 전략 탐색 및 실질적인 지식과 인사 이트 획득
국내사례조사 (국내 로컬탐방단) 국내의 지역 재생 도시 사례지 답사를 통한 지역문화 재해석 역량 강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지역재생 워크샵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국내 문화유산을 재생 및 활성화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경험을 통해 역사 와 문화, 디지털 기술 융합 능력 개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지역재생 콘텐츠 공모전 지역 재생을 주제로 한 디지털 미디어 활용 콘텐츠 공모전 및 전시회 개최
지역문화발굴-로컬콘텐츠 (해외, 국내) 활용 가능한 로컬콘텐츠 발굴(팀) 지원을 통해 디지털융합 크리에터 양성
융합 커뮤니티 조성 지역재생 관련 전문기관 및 단체와의 네트워크 형성 간담회를 개최함으로써 인턴십의 장 마련
지역 문화 발굴과 디지털 콘텐츠 특강 도시 지역재생 콘텐츠 개발을 진행하는 기업 및 단체의 사례를 경험하고 실질적인 콘텐츠 개발의 방법론을 배워보는 특강 프로그램

교과 과정

핵심역량 교과과정 과정명 개발 및 운영대학
이해역량
(9학점)
기초
공통
과정
디지털 환경과 윤리적 문제 고려대, 순천대, 영남대
디지털 기술 사회 상상력 고려대
디지털 사회와 법 고려대
디지털 기술 시대 인간 가치에 대한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 고려대
혐오 사회의 디지털 소수자 숙명여대
디지털 시대의 언어와 언어학 충남대
활용 역략
(12학점)
디지털
기술
활용
분석 인공지능과 자연언어처리 개론 (필수 지정) 충남대
언어 커뮤니케이션 장애 분석을 위한 파이썬 프로그래밍 충남대
표현 인문고전데이터 프로세싱과 비판적 AI커뮤니케이션 고려대
디지털 기술과 정보디자인 숙명여대
큐레이션 인지과학 및 언어 데이터 처리를 위한 큐레이션 충남대
실천 역량
(12학점)
문제
해결형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분석과 언어변화 충남대
말 장애 진단과 치료를 위한 음성 프로그래밍 충남대
머신러닝과 음성 장애 진단 예측 (실습) 충남대
인공지능과 인간의 마음 충남대

신규 개발 예정 비교과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목적 및 내용
인문빅데이터학교 대용량 언어자료의 구축과 가공, 외국어 학습 및 교육,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와 연관된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이 모여 지적 교류와 최근의 분석 기법 및 연구 경향 등의 공유가 이루어지는 장으로서 디지털 시대 인문 역량을 함양하고자 함
인문사회 프로그래밍 역량강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인문사회분야에서도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자들의 프로그래밍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함.
디지털 언어커뮤니케이션 올림피아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능력이 인문사회분야에서도 필수적인 역량으로 자리잡은 만큼 선의의 경쟁 시스템을 통해 능력치의 향상을 도모함.
절멸위기 기초언어자료 아카이빙 미연구 방언 등 절멸위기 언어 연구를 위한 기초언어자료 조사 및 디지털 아카이빙 구축
컨버전스 특강 시리즈 활용 가능한 로컬콘텐츠 발굴(팀) 지원을 통해 디지털융합 크리에터 양성
컨버전스 특강 시리즈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인문사회분야를 위협하고 있으나 두 분야가 서로 배타적인 분야가 아닌 협력을 통한 시너지를 발휘해야 하는 분야임을 통찰하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특강 시리즈를 개최함
인문사회 융복합 인턴십 말뭉치로 분류되는 언어정보처리 기술의 실질적 활용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실습 프로젝트로, 벤처기업에서의 인턴십을 도입함

참여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