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반도체’는 ‘산업의 쌀’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한번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지능형(AI) 반도체 및 시스템 반도체에 대한 전세계적인 관심은 해가 거듭될 수록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시스템 반도체의 경우 서버, 모바일, PC 뿐만 아니라 자동차, 가전 등 산업계 전반에 걸쳐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지능형 반도체의 경우, 빅데이터, VR, AR, 스마트시티 등에 활용되면서, 그 시장 규모가 2018-2030년 동안 연평균 26.5%로 고속 성장할 것이라 예측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반도체 제조업 강국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산업계에서는 반도체 관련 산업 인력의 수요 요청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면,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급격한 인구구조 변화로 인해 공학 계열 학생의 공급 인력 감소 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산업계 인력 수요와 공급의 심각한 불균형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자분야 이외의 전공 학생을 반도체 분야 인재로 집중 양성할 뿐만 아니라, 반도체와 친해지기를 희망하는 모든 학생에게 반도체 관련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새로운 고등교육 모델로 차세대반도체 혁신융합대학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